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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회사원들이 회사로부터  전 세계 모바일 시장규모 측정에 대한 보고서를 끊임없이 요구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는 신뢰할만한 전세계적 데이터가 없는 실정입니다.

( 윗 분들도 잘 모르니 계속 보고서를 내라고 하시겠지요?^^)

 

참고하실 수 있도록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여 공유드립니다.

게임 시장 조사 업체 Newzoo의 2020 전 세계 모바일 마켓 리포트를 통해 2020년 전세계 스마트폰 기기 현황, 2020년 전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2020년 전 세계 게임 매출 현황이 공개되었는데요, 이를 한국어로 번역해 안내드립니다.

 

 

 

0. 스마트폰 시장은 예상대로 중국 점유율이 압도적입니다. 

 

인구수와 스마트폰 보급률이 모두 높아, 해외 진출을 고려하는 컨텐츠 업체에게 중국은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국가입니다.

 

애플이 1차 출시국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이유는 콘텐츠 시장이 작기 때문인데요.

사실 애플은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막대한 이익을 내지만, 앱스토어를 통한 수익의 이익률이 훨씬 높습니다.

아래 표를 확인하여 보시면, 주요 어플리케이션의 한국서비스 미지원에 대한 이유가 납득가실 겁니다.

(항상 이렇게 아이폰 유저가 많은데, 애플은 항상 한국을 무시하는 것 같다는 원망섞인 여론이 있었지요. 하지만 모든 기업은 이윤을 통해 전략을 수립한다는 걸 잊지마세요.)

 

 

 

하지만, 온라인 어플리케이션 인도 진출은 지양해주세요. 인도 시장 진출 시 99%는 실패합니다. 

중국의 까다로운 심의제도 때문에 시장2위인 인도시장을 공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인도의 경우 소득수준과 컨텐츠 단가가 매우 낮고, 해킹과 불법 이용에 대한 제재가 없어 컨텐츠 불법이용률이 매우 높습니다. 단순 수치만으로 인도에 진출하는 의사결정을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1. 2020년 스마트폰 유저는 35억명이며, 2023년에는 41억명에 다다를것으로 예측됩니다.

 

전 세계적인 스마트폰 유저 수 성장은 2023년까지 지속될것으로 보입니다. 

성장률은 연간 6.7%씩 성장하여, 2023년에는 41억명의 전 세계 스마트폰 유저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5G를 이용하는 스마트폰은 2020년엔 5%에 불과하지만, 3년내 43%의 점유율을 보일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현재 시점 스마트폰 총 기기대수는 42억개의 기기로, 2023년에는 48억개의 기기가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12의 5g기능 탑재에 따라, 2020년 부진했던 5g 휴대폰 점유율은 5%에서 43%로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업체는 2023년까지 연 평균 5g 기기 대수 성장률이 117.9%가량 도달할것으로 예측되며, 전 세계의 빠른 5g 전환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3. 스마트폰 컨텐츠 시장 매출의 대부분 차지하는 모바일게임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모바일게임 매출은 88조, 2023년에는 118조원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모바일게임의 매출 역시 비약적인 성장을 거둘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0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은 대략적으로 77.2빌리언달러(한화 88조 가량)으로 추산중입니다. 스마트폰 출시 이래로 꾸준히 성장한 모바일게임 시장은, 앞으로도 연평균 13%가량의 고속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애플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의 독과점 체제는 지속되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스토어 외에서 발생하는 모바일 게임 매출은 겨우 13.8% 에 불과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로부터의 독립은 아주 위험한 도박이 될 것 같습니다.) 

 

구글과 애플의 컨텐츠 수수료 강제과금 정책에 따른 컨텐츠 제공사 직원들의 적극적인 준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본 내용의 모든 출처는 Newzoo 2020 Global Mobile Market Report에서 발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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