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직장은 더욱 불안정해지고 어려워졌습니다.
대부분 회사들의 연봉동결은 사실상 확정인 셈이지요. ㅠㅠ
그래서인지 간단한 아르바이트 공고에도 수백 수천분씩 몰리기 일수입니다.
예전과 달리 여가시간을 쪼개 투잡을 하는 직장인들도 부쩍 늘었습니다.
4대보험을 알아서 내 주는 인사팀에 익숙하기에 대부분의 투잡러들이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아 가산세를 부과받기도 하는데요 ㅠ
투잡을 할 때 주의하여야 할 점, 부가수익에 대한 세금신고와 행정처리는 본인의 몫입니다.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서 간단한 뜨게질, 수제청을 팔아도 꼭 사업자등록/통신판매자 신고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신고를 하지 않고 적발된다면 ㅠ 과태료가 나올 수 있으니 꼭 신청부터 먼저하고 합시다! 모든 절차는 2~3일이면 마무리되니까요.
저 역시 이번에는 전공지식을 살려 온라인에서 자체 제작 물건을 판매하게 되어 개인사업자를 내게 되었습니다.
너무나 간편했지만, 그래도 헤맸던 부분이 있기에, 다시 한 번 전체 과정을 함께 공유하며 시작해봅시다!
Step 1. 홈텍스사이트 접속 >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클릭합니다.
** 손쉬운 인증을 위해 신청 전 미리 회원가입, 공인인증서 등록을 마무리해주세요.
2. 메뉴 진입 시 노출되는 팝업을 통해 공인인증서 인증 또는 지문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세요.
3. 이 때부터 분노가 치밀어오릅니다. 각종 인증 파일들을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4. 각각의 필수내용들을 입력합니다.
1) 온라인으로 재화를 제공하게 되어 주소지가 별도로 없을 경우, 주민등록지와 동일여부를 체크하신다면 본인의 주민등록지가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2) 업종코드 빗금친 칸의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3) 저는 전자상거래를 검색하였습니다.
위의 검색결과에서 원하시는 업종을 더블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사업 업태가 추가됩니다.
소규모 쇼핑몰은 전자상거래 소매업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4) 업종등록 버튼을 누르시면, 사업분류 끝!
5) 사업 설명은 장황히 작성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개업일 외의 내용들은 별도로 없으실 경우 모두 0으로 기재하여주세요.
5) 시작하는 사업자는 모두 간이로!
사업자 유형 선택 시, 대부분의 사업자 분들은 시작단계이기에 '간이'를 선택해주세요.
2020년 까지는 연 매출 4800만원, 2021년부터느 8천만원 미만 매출 사업자는 '간이'사업자입니다.
이 외의 아래 내용은 모두 선택사항이므로, 바로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5. 온라인 판매자는 서류 제출내역이 없기에 바로 다음 버튼 클릭!
6. 여기서도 뒤로 돌아가지 말고, 다음 클릭!
7. 제출서류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 해, 잘못 등록된 정보가 없는지 확인해야 제출하기 버튼이 클릭됩니다.
8. 제출하기를 클릭하면 사업자 등록 접수 완료!
8. 단 한 시간만에 승인완료! 이제 여러분은 사장님입니다.
사업자 등록증은 등록하면 영업시간 기준 30분~1시간 이내에 발급이 완료되며,
공무원이 모두 퇴근한 저녁시간 등록 시 그 다음날 아침에 바로 등록이 완료되는 것 같습니다.
제 경우는 사업자 등록을 마치고,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도중 바로 사장님이 되었네요. ^.^
이제 사업의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앞으로도 힘들일이 많을지도, 그리고 희망찬 미래가 있을지 아무도 모르지만
전국의 회사원, 투잡러들이 모두 성공하기를 기원합니다.
'Review > 일상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기세척기 설거지 후 가루 묻는 현상 해결책 (0) | 2020.12.15 |
---|---|
할리스x해리포터 다이어리 구매후기(속지구성 포함) (1) | 2020.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