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느덧 저희집에 푸들을 데리고 온 지 7개월이 넘었습니다.
암컷을 데리고 온 지라, 태어나서 한 번쯤은 생식능력?을 발휘해보기를 바라는 마음도 약간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아 암컷 강아지는 생리를 한 번 시작하면 한달간을 고생해야하지요.

이제 곧 생리를 시작할 수 있다고 해서 중성화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성견이 된 강아지이지만, 토이푸들? 미니어쳐푸들?인 저희 강아지는 아직도 무척 작습니다.
털이 복슬복슬해서 통통해 보이는 거지만 몸무게도 2.5킬로정도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작은 강아지의 젖꼭지 크기가 약간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2차성징의 징조라고 하네요^^

2차성징 진단을 받으러 간 강아지의 모습


한 번 생리가 시작되면 유선이 발달되어 유방 질환에 걸릴 수도 있고, 자궁 관련 질환이 시작될 수도 있으니 진정으로 강아지를 사랑한다면, 첫 생리전에 중성화 수술을 해야한다고 다시한 번 확답을주시는 선생님

솔직히 정말 많이 망설였습니다. 그 작은 강아지의 자궁을 적출한다니... 수술을 진행하는게 무척이나 꺼려졌습니다.

저희 강아지는 분양받을 때부터 걸려와 지속적으로 낫지 않는 피부병/눈병/귓병 검진을 위해 병원에 들르고, 염증수치가 꽤 높은 강아지입니다. 그대로 두면 자궁축농증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은 아이였지요.

최소절개, 복강경 같은 수술들도 요새는 많이 나왔지만, 저희 강아지의 염증 수치를 확실히 낮출수 있는, 확실한 중성화가 진행되는 방향으로 개복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최소절개는 난관만 잘라준다고 합니다. )

수술을 결정하고 난 후, 링겔을 맞으며 피검사를 기다리는 강아지의 모습입니다.
마치 다리가 부러진 것처럼 부목을 덧대 난동을 막았습니다.

강아지도 사람과 동일한 수액을 맞더군요.
수술에 들어간 동안 잠시 집에 다녀오라는 말씀을 듣고 집에 갔는데 ㅠ 시간이 가질 않았습니다.
수술은 병원에 맡기고, 피검사, 수술, 마취에서 깨어나기까지 총 5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수술이 끝난 후엔 경황이 없어 사진을 찍지 못하였고, 수술 직후 집에 돌아온 모습입니다.

불쌍한 우리 강아지는 수술을 진행하는 동안 수면마취로 인해 침을 많이 흘려 턱이 다 젖어있었습니다.
붕대옷은 10일간 벗으면 안 된다고 하셔서, 수술 직후의 환부는 보지 못했습니다.

수술 직후 자궁이 아픈지 계속 사진속의 자세를 취하고 앓았습니다 ㅠㅠ
미리 수술 전 준비해 둔 죽을 먹이니 바로 잠들었습니다.

평소 식욕이 없었지만, 위 제품은 저희강아지도 게거품 물며 먹었습니다. 아픈와중에도요.


강아지는 다행히 2일정도 지난이후 전혀 아픈기색없이 회복을 하였지만,
붕대옷을 입고다니느라 하루종일 가려워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은 수술 뒤 10일 후 실밥을 뽑은 직후 사진입니다.
생각보다 흉터가 많이 커서 걱정했었는데, 강아지는 신기하게도 이 흉터가 모두 사라집니다.


수술한 지, 한달이 지난 현재의 모습입니다.
깔끔하게 아물었습니다. 정말 신기하네요.


암컷 중성화 수술은 대수술이기도 하고, 비용적인 부담이 커 결정하기까지 매우 고민을 많이하였었는데요,
깔끔하게 낫은 강아지의 모습을 보니 꼭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는 발정이 날 걱정도, 자궁과 유선에 질병이 생길 걱정도 없으니까요.

아 참, 수술비는 총 47만 8천원이 들었습니다. (넥카라 2만 8천원 포함)
그런데 넥카라는 의외로 필요가 없더라구요. 어차피 붕대로 감겨있어서 환부를 건들지 못합니다.
인터넷에 일반 개복이 뭐.. 10~20만원대? 이렇게 홍보하는 곳도 있던데요.

말이 안되죠.ㅋㅋ

정리하면 암컷 강아지 중성화 수술 비용 및 경과는 다음과 같이 간추릴 수 있겠습니다.

1. 토이푸들 암컷 강아지 중성화 수술 가격 : 47만원(피검사 등 모든비용 포함
2. 수술권장 시기 : 2차성징이 시작되기전 / 첫 생리 시작 전 // 혹시 생리를 시작하였다면, 생리기간이 아닐 때 중성화 수술 권장
3. 회복기간
1) 수술 시간 : 5시간
2) 펄펄 날아다니는데 걸리는 시간 : 2일
3) 붕대를 풀고 실밥을 뽑는데 걸리는 시간 : 10일
4) 흉터가 다 사라지는 시간 2개월


이상 암컷 강아지 토이푸들 중성화 후기였습니다.
앞으로 계속 건강하게 함께하길 :D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