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주식에 상장되어있는 대표적인 중국의 교육주식이 근 3개월간 반토막에 가깝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TAL /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 (EDU)

대표적인 교육 대장주 2주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네요.

단순히 반중감정때문에? 미국과의 무역마찰 때문일까요? 

 

다행히도 중국교육주식 거래량이 한국인 미국 장 거래량 top100에 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꽤 많은 거래량을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기에, 미국 사람들의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니지요 ㅠ ㅠ

 

 

그럼, 이렇게 좋은 미국장에서 왜 중국 교육주만 하락할까요? 코로나 위험이 이제 끝나서 에듀테크 열풍도 끝난걸까요? 

 

1. 가장 큰 원인은 중국 공산당발 규제입니다. 

 

중국 공산당 정부 계획에 따르면 방학기간동안/주말기간동안 중국학생들은 사교육이 금지됩니다. (이 것도 소문만 무성합니다. 진짜 규제하는지 아닌지... 솔직히 몇십억명의 과외를 어떻게 규제합니까?) 

이렇게 되면... 사교육회사의 수익이 70~80%가량 하락할 수 있습니다. 

매 년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했고, 중국 산아제한 해제로 인한 기대감이 커졌던 상황에서 찬물을 맞았습니다.

 

미국 헤지펀드사들도 손해가 막심해싿고 하네요. 

 

아직 명확한 규제 윤곽은 드러나지 않았지만, 이번달 중으로 구체적인 규제안이 발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전두환 시절이 떠오르네요^^

 

산아제한정책을 풀어주는 대신에, 공교육을 통해 교육을 해결하라는 중국정부의 ;; 깊은 가르침일까요. 

공교육의 실패를 사교육의 규제로 전가하다니요.

우리나라도 교육 규제와 관련하여서는 전교조에 묶여 한발짝도 못나가는것은 비슷합니다.

 

** 여기서 잠깐, 중국의산아 제한 정책은 어떻게 변화하였나요?

지난 2016년에도 중국 정부는 논란이 됐던 한 자녀 정책을 폐지하고 부부에게 두 아이를 낳을 수 있게 허용했습니다. 

그런데도 도저히 출산률이 늘어나지 않자, 중국이 그동안 엄격하게 시행했던 '1가구 2자녀' 정책을 폐지하고 부부당 최대 3명의 자녀를 가질 수 있도록 허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1인 자녀 사회구조가 뿌리깊게 박힌 중국인의 관념이 쉽게 변화할까요?

 

 

2. 두 번째 원인은 중국 공산당의 미국 상장주식 보복이라는 의견입니다.

 

마윈의 알리바바와 같이, 미국에 상장되어있는 거대 회사 섹터를 공격한 규제들을 내놓고 있다는 의견입니다. 

 

 

중국 주식, 물론 등락폭이 매우 커 비트코인과같은 투자매력이 있는 종목입니다. 

하지만.. 모든것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어떤게 진실인지, 악재인지, 호재인지 알 방법이 없다는것이 가장 큰 문제이기도 합니다. 

 

언택트/원격교육으로 인해 한국에서도 중국 교육주에 투자하신 분들이 종종 보이시는데요.

중국에서 TAL과 EDU를 겨냥한 핀셋 규제를 진행중에 있으니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